건강한 생활을 위한 공간

건강은 면역체계로부터 시작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고 운동을 하고 부교감 신경과 교감 신경을 조절하는 것만으로도 대부분의 병은 치유할 수 있고 건강을 유지할 수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생활하는 공간에 적용하고 라이프스타일도 개선하도록 해야 합니다.

1970년대 심장병 전문의인 벤슨은 명상으로 경계성 고혈압환자들을 치료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혈압약을 복용하지 않고 혈압을 7mmHg~10mmHg정도 낮출 수 있었습니다.

 

명상은 복부, 횡경막을 이용해 호흡을 함으로써 긴장을 완화시키고 마음을 편안하게 합니다.

실내에서 자기 전 조명을 어둡게 하고 명상을 하는 습관을 들이거나 평소에도 명상시 이용하는 호흡법을 유지하는 것은 건강에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명상 중에서도 걷기 명상은 더욱 효과적입니다. 햇빛을 쬐며 세로토닌을 흡수하고 몸을 움직이면서 하는 명상은 큰 치유 효과가 있습니다.

걷기는 도시의 건축환경과도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맨허튼은 공간이 좁고 대중교통보다 걷는 것이 더 편하도록 설계돼 있으며 거의 모든 주민들이 집 바로 앞에 걸어서 갈 수 있는 공원을 하나씩 가지고 있습니다. 많이 걸을 수 있는 환경에 거주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걷기나 운동은 기분을 통제하고 세로토닌을 생성하여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등 면역체계에 좋은 끼칩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보다 회복탄력성이 강하고 어려운 상황에 더 잘 대처하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하루에 30분정도 규칙적으로 걸어도 면역반응이 강화되고, 감염을 방어하는 세포들의 면역반응이 강화되며, 이들의 침 속에 감염에 대한 첫 방어선이 되는 항체가 더 많이 포함돼 있었습니다.

미국에서는 명상과 운동을 결합한 미궁을 대체의학으로 인정하여 병원과 교회 등에 설치하고 있습니다. 미로와 달리 들어오는 길과 나오는 길이 하나밖에 없는 미궁은 공포감이나 스트레스를 일으키지 않고 오히려 마음을 차분하게 안정시켜 줍니다.

다른 생각은 할 수 없고 자기 앞에 있는 길과 내면의 생각에만 집중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천천히 마음을 진정될 수 있도록 숨을 쉬는 것은 스트레스를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그러한 깊은 호흡은 교감신경을 우세하게 해줄 뿐 아니라 걸으면서 하는 명상 효과도 있어 건강을 돕습니다. 명상,요가,태극권,걷기 등이 모두 이러한 기법을 활용한 것입니다.

ko Korean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