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의 의미

어느 건축가는 집을 외부로부터 보호해주기 위한 보호막으로써의 기능을 강조하였습니다. 태풍,비바람,강한 햇빛,폭우,야생동물 등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장소로써 집을 지었습니다. 따라서, 집에 있다는 것은 가장 안전하고 편안한 장소인 것입니다.

집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다른 정의를 내리고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집에 있을 때 가장 편안하다는 느낌이 드는 것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느끼는 공통점일 것입니다.

 

이러저러한 것을 하면 행복해지는 것이 아닙니다. 내 집에 아무 생각없이 쉬고 있을 때면 모든 것이 행복합니다.

행복은 나를 돌보는 데서부터 시작합니다. 단 5분만이라도 그 누구의 방해도 받지 않는 시간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전자 기기는 잠시 내려 놓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이나 내 마음이 편해질 수 있는 일을 해야 합니다.

산책을 좋아하면 산책을, 책을 사랑하면 책을 읽습니다. 차를 마시며 창밖을 바라보거나, 고양이와 놀거나, 좋아하는 음악을 크게 틀어 놓고 빨래를 갤 수도 있습니다. 이 시간 동안 만이라도 바쁜 일상과 잡념에서 벗어나 나에게 집중하는 것입니다.

마음 속 감정에 집중해 그 감정을 바라봅니다. 행복한 척하면서 부정적인 감정을 숨기고 억누르는 게 아니라, 나의 솔직한 감정에 귀를 기울이는 것입니다. 이 과정을 거치게 되면 나와 내 주변 그리고 삶을 긍정하게 됩니다.

있는 그대로의 모습에 감사하며, 그 가치를 이해하게 됩니다. 서로의 존재를 소중히 여기고, 주변과 비교 및 경쟁,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게 됩니다.

나이가 어릴 수록 나에게 집중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은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어떻게 나 답게 살아가야 하는지 차근 차근 배우게 됩니다. 아이의 눈을 바라보고 그 순간 몰입해 엄마 또는 아빠가 느끼는 감정을 속삭입니다. 아이가 못 알아들어도 쉽게 설명하면서 따뜻한 마음이 전달되도록 손을 꼭 잡거나 껴안아 줍니다. 여러번 경험하게 되면 아이들도 어느 순간 매 시간을 소중하고 즐겁게 느끼게 될 것입니다.

아이도 어른도 그렇게 차근 차근 나 자신에게 몰입해가는 연습을 해보면 어떨까요.

ko Korean
X